반응형

자전거를 주말마다 두어달 정도 탔을까? 어느날 앉았다가 일어서는데 무릎에서 소리나는것 들음. 뼈에서 나는 뚜둑 거리는 소리는 아니라 앉았다가 일어날때 무릎에서 "지지직?" 뭔가 갈리는것 같은 소리인것 같기도하고 어째던 뚜둑 거리는 소리는 아님. 남편에게 들어보라고 했더니 나만 아니라 남편도 들릴만큼의 무릎에서 나는 소리였음.

무릎에서 소리나서 정형외과 방문함

증상:

  • 두어달 정도 1시간 이상 자전거를 30여년만에 탔음.
  • 등산을 가끔함.
  • 통증은 없지만 앉았다 일어날때만 무릎에서 소리가남.

무릎엑스레이 찍은 후 정형외과 의사쌤 상담과 무릎 초음파를 봄.

정형외과 의사쌤의 진단내용:

  1.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것은 무릎에서 나오는 윤활유 같은 것이 부족해서 소리가 난다고함.
  2. 엑스레이를 보시더니 한쪽 관절부분이 닳아가고 있으며 평균 40대보다 연골이 더 닳았다고 하심.
  3. 등산은 무릎에 좋지 않다고 하셨음.
  4. 아라간 플러스 무릎연골주사와 물리치료를 일주일에 1번, 3주동안 무릎연골주사를 맞아 보기로함.
  5. O자 다리이신 어르신들은 무릎연골이 닳아서 다리가 굽는 현상이라고 하셨음.
  6. 질병분류기호 M7796 기타 골부착부병증

아라간 플러스 무릎연골 주사는 3회 처방후 6개월 이후 보험적용이 된다고 하심. 이번에 맞고 6개월후 보험적용으로 연골 주사를 맞을 수 있다고 설명해 주심. 지금은 이미 무릎 연골 주사를 3번 다 맞고 한달이상 지난 상황이지만, 호전된건 없음.(무릎연골 주사 맞으실때 무릎에 힘빼세요. 힘주면 아픔) 여전히 앉았다가 일어날때 무릎에서 소리가남. 다행히 오른쪽에서만 소리가 나는데 일어날때 오른쪽 무릎에 힘을 덜 주어서 일어나면 소리가 안날때도 있음.(오른쪽 무릎에 힘이 가해질때만 소리가남)

무릎연골주사

오른쪽 연골이 반대쪽보다 좁아져있음.
집에와서 연골 연화증, 무릎 연골등에 폭풍 검색을 시작함. 검색 후 나의 연골이 왜 약해지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근거가 될 만한 것을 찾았다. 그 이유중 하나는 "근손실"

근손실

다리에 근육이 없어지면 무릎은 근육대신 연골에 힘이 바로 가해져 연결이 닳아진다고 함. 그럼 나의 근육은 왜 없어진걸까? 내 다리가 얋아졌다고 좋아했었는데 그건 나의 근육들이 빠진거였음.
나의 근육은 왜빠진것이냐? 내가 활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코로나 전에는 평일에는 요가, 주말에는 1회이상 등산을 갔었는데 코시국 3년동안 출근 날짜는 5일에서 3일로 줄어들었고, 출근이 줄어들면 여유로운 시간을 더 알차게 쓸거라 생각했지만 더 게으름 뱅이가 되어 거의 활동을 하지 않았음. 출근하지 않는날 거의 누워있음. 일주일에 3일만 활동하고 4일은 거의 노인들처럼 집에서 누워 지냈음. 코로나 무서워 당연 운동도 나가지 않음.
아프신 노인들이 왜 팔다리가 얇아지는지 이제 알았음. 활동하지 않으시니 근육이 빠지는거였음. 나는 아픈 노인처럼 3년을 그렇게 지냈고 나의 근육은 빠지고 결국 무릎연골까지 상하게되었음.

무릎연골질환 주의사항:

  1. 등산, 계단,언덕길은 피하시라
  2. 쭈그리고 앉아서 일어나거나, 양반다리, 장시간 무릎굽히는 자세 무릎에 무리를 줌.
  3. 평지걷기, 수영, 아쿠아에어로빅 꾸준힌 운동필요
  4. 허벅지 운동, 무릎을 편 상태로 다리를 천천히 올리는 운동등 무릎에 좋은 운동을 해야함.

일주일에 2번정도 산책을 하고 있으며 요가와 필라테스를 등록함. 나의 근육들이 빠지는것을 막아야함. 무릎연골 다 닳으면 인공연골넣고 싶지는 않음. 운동 열심히 할계획!!

무릎연골 주사 종류
내가 처방 받은 무릎연골주사는 아라간 플러스지만, 콘쥬란,카티졸도 있음. 아라간 플러스 주사처방시 병원비는 4만원정도(엑스레이,초음파비용 제외/물리치료포함)이였고, 콘쥬란은 주시비용만 5만원정도라고 안내받음. 콘쥬란 주사는 5회까지 맞을 수 있다고함. 6개월 후에는 콘쥬란을 맞아볼 예정.

  • 아라간플러스 주사: 연골이 뻑뻑할때 기름칠 해주는 기능의 주사라고함.(3회 주사 치료)
  • 콘쥬란 주사: 통증완화용으로 주사함(5회 주사 치료)

2년후: 여전히 무릎에서 소리남. 이젠 그러려니 살고있음.(60넘어서도 걸어다니려면 운동열심히 해야할듯) 더이상 아픈곳이 나오지 않길 ㅜ.

반응형

+ Recent posts